프리즘 : 미래를 읽는 다섯가지 안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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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즘 : 미래를 읽는 다섯가지 안경

미래전문가들의 미래연구와 전략경영을 이어주는 방법론, 미래예측을 기업의 경영에 최적화해서 도입할 수 있는 방법론일것으로 생각된다.

미래연구는 가능성과 개연성이 있고 또한 장기적으로 구축할 수 있는 미래에 대한 학제적인 발견이자 분석이라고 할 수 있다.

미래경영 = 미래연구+전략경영

미래경영은 궁극적으로 어떤 산을 오를지를 결정하는 일이고, 인간과 조직이 미래에 대해 좀더 많은 것을 알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데 있다.

왜 내노라하는 미래 전문가들이 바라본 미래가 경영자들을 만족시키지 못하는것인가?

  1. 미래에 대한 인식의 오류 : 어떤 목적과 관점을 가지고 미래를 바라보느냐?
  2. 목적 및 목표에 대한 오류
  3. 역할에 대한 혼란
  4. 방법적 혼란

시나리오 기법은 미래 연구에 많은 활용이 되고있다.

미래를 보는 다섯가지 환경

  1. 푸른 안경 : 개연성있는 미래
  2. 초록 안경 : 구축할 수 있는 미래
  3. 노란 안경 : 원하는 미래
  4. 붉은 안경 : 놀라운 미래
  5. 보라 안경 : 계획된 미래

트랜드 연구자들을 예견자나 예언자로 여기지 말고 단지,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사람으로 인식하라.

미래, 가능한 미래는(Future + Possible = Futuribles)단수가 아닌 복수로 존재하며 추측의 기술이다.

의미있는 시나리오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선제적으로 전략적인 비전이라는 의미에서 방향을 설정할 수 있는 시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지금 이순간에도 미래전문가들은 미래에 대해서 엄청나게 많은 예측과 시나리오를 쏟아내고 있다. 그러나, 정작 중요한 것은 많은양의 정보와 지식을 얻느냐가 아니라 그것을 어떤 방법으로 올바르게 읽고 판단하고 결정하느냐, 그리고 우리의 미래 구상에 그것들을 어떻게 영감과 혁신의 소스로 이용할 것이냐의 문제일것이다.

미래에 대한 가정이 맞다면 거대한 변화의 물결이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것이다. 반면, 그 가정이 잘못되었다면, 경제적 생존불가라는 엄청난 대가를 치를 수 있다.

“혼돈의 시기에 모든 카드는 다시 뒤섞이고, 게임의 법칙이 바뀐다”

전략의 개념이나 개별적인 의사결정은 미래에 대한 가정을 통해 질적 측면과 의미에 대해 검증 할 수 있다.

기초가 튼튼한 미래에 대한 가정은 미래에 대한 방향설정에 일정한 척도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푸른 안경의 7가지 역할

  1. 의사결정과 전략의 기초를 강화한다.
  2. 경우의 수를 줄여 방향설정의 정확도를 높인다.
  3. 미래의 복잡성을 감소시킨다.
  4. 현재를 보는 안목을 키워준다.
  5. 미래에 대한 의사소통을 원할하게 한다.
  6. 미래에 대한 다양한 해석을 쉽게 통합한다.
  7. 미래의 지식을 위한 아트락토(Attraktor)를 창출한다.

미래의 요소 : Trend, 기술, 테마(미래의 변화가 하나 또는그 이상의 방향을 야기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가정의 정확도를 높이는 푸른안경 사용법

  1. 미래를 예측불가능 한것으로 가정하라
  2. 푸른안경의 방향을 주변환경에 맞추어라
  3. 사고의 틀은 넓게, 관찰의 시선은 멀리
  4. 현실적이고 보수적인 사고방식을 가져라
  5. 경험을 성공의 요소로 파악하라
  6. 가정의 범위를 좁혀라
  7. 미래에 대한 가정을 미래에 대한 지식의 대응수단으로 사용하라.
  8. 당신의 머리로 직접 수행하라
  9. 도발적인 전망으로 가정을 개선하라
  10. 경험을 활용하여 가정을 개선하라
  11. 전문가 집단을 적극 이용하라.

푸른 안경이 미래를 만드는 기초를 형성한다면 초록안경은 기본적인 골격을 형성하는 것이다. 체계적이고 무한한 창조적 사고는 가능한 많은 미래의 기회로 발전시키는 것

초록안경의 8가지 역할

  1. 실현가능한 미래를 더 많이 보여준다.
  2. 성공의 기회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발견하게 한다.
  3. 남들보다 먼저 움직일 수 있도록 돕는다.
  4. 경쟁자들의 생각과 움직임을 예상하게 한다.
  5. 위험과 위협을 기회로 전환한다
  6. 미래를 유연하게 다룰수 있게 만든다.
  7. 전략구상과 실행의 실마리를 제공한다.
  8. 동기를 부여하고 자신감을 향상 시킨다.

기회의 실현가능성을 높이는 초록안경 사용법

  1. 자기경쟁력을 높이는 기회로 만들어라
  2. 좋아지고 있음을 믿어라
  3. 잠재의식을 자극하라.
  4. 초보자의 무한가능성을 잊지마라
  5. 비판을 줄이고 창조에 익숙해져라
  6. 현재시장에서 감정을 강화하라
  7. 기회는 초기에 잡아라
  8. 위험이 크면 성공도 크다
  9. 전혀 새로운 미래라는 함정을 조심하라. 주변을 관찰하여 발견할 수 있는 미래의 기회는 이미 존재하고 있고, 깊이 생각할 수 있는 그런 미래의 기회는 이미 다른 사람들이 생각해보았던 것들임을 인식하고 출발하는 것이 현명하다. 이러한 미래의 기회는 일에서 삶에서 아직 실현시키지 못했더라도 기회를 창조적으로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충분히 새로운것이 될 수 있다.
  10. 기회를 이용하지 않고 성공할 수 없다.
  11. 장기적인 성공을 원한다면 모방을 경계하라.
  12. 미래의 기회를 단순화하라.
  13. 변화와 경쟁력 우위 사이의 균형을맞추어라
  14. 제한된 조건안에서 기회의 가치를 평가하라
  15. 어떤 미래의 기회들을 경쟁자들에게 남겨놓을지를 잘 결정하라.
  16. 의견을 고루 수렴하고 정리하라
  17. 극도로 보수적인 관점까지 고려하라
  18. 당신에 맞는 기대치를 찾아라

전략적비전은 나아갈 미래를 비추는 등대와 같다. 리더가 사람들을 매료시키고 그들에게 방향성을 제시하고 그들의 전략과 동일시될경우 전략적 비전은 성공한다.

노란안경단계 : 비전+미션+전략가이드라인 결정
전략적 비전이라는 의미에서 장기적 목표에 대한 이미지는 방향성을 제시한다.

  1. 목표의 정합성
  2. 목표의 일관성
  3. 목표의 조화성
  4. 목표의 실현성
  5. 중장기 행동지침

노란안경 8가지 역할

  1. 원하는 방향으로 조직을 이끈다.
  2. 상상하는 미래를 실현한다.
  3. 조직과 개인의 능력을 최대화한다.
  4. 올바른 결정을 유도한다.
  5. 변화를 주도적으로 하도록 돕는다.
  6. 위기에도 확신을 잃지 않게 한다.
  7. 경쟁에서 차별화를 이룬다.
  8. 장기적인 이윤을 창출한다.

노란안경의 사고대상 : 전략적 비전, 미션, 전략적 가이드라인

전략적 비전은 미션, 전략적 가이드라인과 함께 조직의 미래를 위한 예측의 토대를 만든다.

전략적 비전을 강호하는 노란 안경 사용법

  1. 의사결정의 가이드로 이용하라.
  2. 자기긍정을유도하여 실행력을 높인다.
  3. 미래의 가정과 기회에서 전략적 비전을 이끌어내라
  4. 당신과 조직이 열망하는 미래를 이끌어 내라.
  5. 전략적 비전으로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하라.
  6. 전략적 비전을 시각화하라.
  7. 비전개발도 당신의 몫이다.
  8. 자기책임원칙에 충실하라.
  9. 비전으로 열정을 자극하라.
  10. 공동의 비전으로 조직을 집중시켜라
  11. 비전잔달자들과 실행자들을 만들어라
  12. 주변이 요구하는 가치들을 주목하라.
  13. 이상적인 도전강도를 인지하라.
  14. 비전의 크기와 성공의 크기가 늘 비례하는 것은 아니다.
  15. 조직과 개인의 특성을 염두에 두라
  16. 혁신의 강도는 고객이 받아들일 수 있는 만큼
  17. 비전은 깊이 있게, 가능한 유연하게
  18. 비전후보들로 차별화하라.
  19. 직급이 높아질수록 결정은 더 일반화된다.
  20. 비전달성보다 현재의 영향이 더 중요하다.

모든 강력한 구상은 현실이 된다.

자신이 가진조건을 긍정적으로 보면 속도와 창의성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미래 경영의 전통적 방식 : 시나리오 기법, 와일드 카드 분석

붉은 안경 : 미래에 일어나는 명백한 사실을 알기 위해 필요한 것이 아니다. 붉은 안경의 역할은 미래의 안전을 위협하는 리스크와 돌발상황을 보다 민감하게 느끼게 해주는 것이다.

붉은 안경의 여덟가지 역할

  1. 예측불가능 한것을 고려한다.
  2.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효과적인 소통수단
  3. 미래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보게한다. 그리하여 덜 놀라게 한다.
  4. 놀라운 발전을 미리 인식한다.
  5. 미래전략을 안전하게 만든다.
  6. 불가피한 변화를 더 빨리 만난다.
  7. 더 많은 미래의 기회를 발견한다
  8. 위기 경영을 개선한다

비전과 전략에 확신을 주는 붉은 안경 사용법

  1. 위험과 위협을 구분하라.
  2. 불연속적으로 생각하라.
  3. 개연성이 아니라 비 개연성에 주목하라.
  4. 현실적인 것을 거부하라 ” 영리한자들은 이렇게 의심을 하는데 어리석은 자들이 저렇게 확신을 하는 것은 애석한 일이다.”
  5. 미래의 스트레스를 균등하게 분배하라.
  6. 돌발상황을 부정적으로만 보지마라
  7. 타당성있는 돌발상황을 찾아라.
  8. 증가하는 돌발상황을 인식하라
    – 복잡성 증가,구성요소의 수가 증가, 행위자들 사이의 네트워크 증가, 연쇄반응과 누적의 측면
  9. 돌발상황이 아니라 잠재적 영향에 대비하라
  10. 모든 돌발상황에 유연하라
  11. 극단적 미래에 대한 시나리오를 몇가지 한정하라
  12. 돌발상황의 인식을 방해하는 장벽의 영향을 줄여라
  13. 내부 정보와 외부정보 모두고려하라
  14. 모델화와 계산으로 돌발상황의 체계를 세워라

푸른안경으로 전망을 떠올리고 초록안경으로 실현할 수 있는 미래의 기회를 인식하며, 인식한 기회중 정말로 원하는 비전이 무엇인지 노란안경으로 선택하라. 붉은 안경으로 일어날 수 있는 돌발상황에 대해 점검한 후, 비전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 보라안경으로 어떻게 행동할 지 계획하는 것이다.

보라안경의 7가지 역할

  1. 전략경영과 미래연구를 연결하는 고리
  2. 비전과 전략을 일상으로 연결한다.
  3. 책임감으로 비전을 실현한다.
  4. 성공의 정도와 개연성을 높인다.
  5. 조직의 효율성을 높인다.
  6. 목표를 향하고 성과를 점검한다.
  7. 충격에 대비한 대안적 예비전략을 개발한다.

미래전략을 예측가능한 성공으로 만드는 보라안경 사용법

  1. 전략과 계획의 수준이 미래의 수준을 결정한다.
  2. 재정적인 것을 최종목표로 두지마라
  3. 전략의 결함과 과도함에 주의하라
  4. 목표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설정하라.
  5. 본질적인 목표에 집중하라.
  6. 전략적 경영목표와 일반적 경영목표를 구별하라.
  7. 핵심구성원들의 지원을 이끌어내라
  8. 전략과 구조 vs 구조와 전략
  9. 하나의 전략으로 모든 활동을 통합하라.
  10. 도전의 적절한 수준을 결정하라.
  11. 효율성과 유연성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라.
  12. 모든 전략에 대해 가능성을 열어두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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