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21세기와 소통하다..2

장자 21세기와 소통하다

장자 – 21세기와 소통하다…..

http://www.yes24.com/24/goods/3501926?scode=029&OzSrank=18

개인적으로 궁합이 맞았던 책이었던것 같다. 다소 성경을 읽는듯한…도교(?) 바이블을 읽는듯한 느낌도 없지 않아 있었고, 가슴깊이 심어두기에는 현실의 때가 많이 묻어버린듯한 자괴감이 들기도 했지만…스스로를 돌아보았던…..좋은 양식이라고 생각된다…

표면적 의미로 들어와 자리잡은 가치관으로 각인된 인식인 ‘관념’에 묶이면 정반대의 결과와 적어도 나쁜 결과가 나온다.

생각으로 자리잡은 ‘관념’이란 어째서 ‘편견’일 수 밖에 없을까?

대기면성 – 진정 커다란 그릇에 완성됨이란 없다.

진정한 깨끗함이란 깨끗하다 또는 깨끗해야한다는 생각에 매달리지 않는 것이다.

대단히 정직해보이는 사람은 진정 정직한 사람이 아니다.

대단히 말 잘하는 듯 보이는 사람은 진정한 말을 하는 것이 아니다.

대단히 고묘하게 보이는 것은 진정 교묘한 것이 아니다.

장자 – 어부

1.진정한 슬픔은 울음소리도 없이 슬프다.

2.진정한 노함은 노하지 않아도 위엄이 있다.

3.진정한 친함은 웃지 않아도 화목하다.

사람들이 사물의 진정한 것, 참모습, 본질에 다가기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인지하는 상대적인 관점인 인간의 가치척도를 넘어서야 한다고 본 결과이다.

인지하는 것이 참모습이 아닌 까닭은 사람들이 세상을 볼때 감관의 판단에 근거하고 기존의 생각에 의지하기 때문이다.

도구와 형식이란 중요한 기준이지만, 그것은 수단이지 본질은 아니다. 그러나 수단에 의지하다보면 창작이라고 하는 본질을 잊는다.

기준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다.

“따진다”는 것은 옳고 그른것, 좋고 나쁜 것을 재고 계산하는 일이다.”따지는 행위는 마음속에 기준선을 긋고 있는 주체가 있기 때문이다.

본질과 핵심이 직접 다가가려면 마음속에 형상되어있는 고정된 인식의 틀이 사라져야 함은 물론이다.

말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은 사물의 형상일 뿐 사물의 본질은 깊은 마음으로만 다다를 수 있는 것이다.

문자에 매달려 옳다, 그르다 따지지 않는 까닭은 지나친 말은 사실과는 달리 왜곡되기 쉬운 언사이기 때문이다.

화는 복에 의지해 있고, 복은 화뒤에 감추어져 있다.

표면을 보면 모든것이 변한다. 그러나 본질적으로는 영원한것이다.

지혜가 있는 사람은 표면을 넘어선 본질은 본다. 시비를 초월하여 전체를 본다. 치우침을 극복하고 균형을 찾는다. 사물이 존재하는 것은 그 본질 구현으로 가치가 있다.

이익을 추구하는 자들은 늘 부족함을 느낀채 항상 남과 다투면서도 탐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탐욕스러움이라는 것은 외부 사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찾는 마음의 정도에 따라 판단된다.

통찰의 시야가 넓고 큰 사람은 눈앞의 이익이 커보이지 않는다. 넓고 깊게 보는 눈, 멀고 크게 보는 눈이다.

참된 본성이라 가장 진실한 마음속 마음이다.

육신의 주인이란 다름아닌 본질적 정신이다. 이를 장자는 성명지정 , 성이란 타고난 성품이요, 명이란 하늘이 주는 운명이다.

한 사물의 내적이고 외적인 특성의 총체

있는 그대로 본다는 것은 자연의 이치에 따르는 것

장자의 쓸모없음.

-사람의 정신이 남이 짜놓은 작은 부분의 용도에 맞춰지는 삶의 부속품이 되는 것을 경계한 것이다.

종의 삶이 아니라 주인의 삶이 되도록 강조한다.

장자의 쓸모없음이란 하늘의 커다란 쓸모를 위해 우물속의 작은 쓸모를 부정하는 것이다.

고요하려면 마음을 비워야 한다. 욕심을 제거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것이 첫번째 열쇠다. 고요하지 않으면 긴장되고 긴장되면 자연스럽게 움직여지지 않는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