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yond E-Learning-마크J.로젠버그

책정보 : http://www.yes24.com/24/goods/2713228?scode=029&srank=1

Beyond E-Learning

2007년 유영만 교수님과 김영순 대표님을 통해 국내에 소개된 Beyond E-Learning이라는 책….사람은 망각의 동물이라 이전에 Insight을 많이 받았던 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새롭다..

교육을 기반으로 한 신규사업에 확신이 필요한 때에 다시 내 손에 잡힌 책. Business Opportunity Direction에 대한 Insight를 제공한다.

아래 Book Clip

  • e학습경험은 전통적인 교육경험을확대 심화(Engagement).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Encouragement)
  • 교육효과서으이 기본전제는 학습자의 적극적 참여를 통해 스스로의 체험을 또다른 지식으로 창조하는데 있다.
  •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살아가면서 학습하는 비중, 즉 공식적인 학교교육이나 제도화된 교육이 아니라 일상적이고 비 공식적인 학습을 통해 배우는 비중이 80%를 넘는다.
  • 학습은 교육훈련과 다르다.
  • 혁신은 항상 그것을 시도한 사람보다 늦게 온다. 새로운 아이디어는 잉태기간을 필요하기 때문이다.
  • 교육사업은 장기적인 관점으로 전략을 세워야 한다.
  • 이러닝이 비즈니스 인텔리전스와 통합될때 그리고 비즈니스의 현실이 업무 및 학습방법과 융합될 때 이러닝의 힘은 커진다.
  • 기업은 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성취해야한다. 지식전달의 속도는 기업이 일을 빨리 할 수 있도록 돕는 핵심요소이다. -가트너
  • 이러닝은 전통적인 지식전달 방식과 다른 차원에서 접근해야한다.
  • 성과를 원칙으로 삼아라.
  • 교육과정의 굴레를 벗어나라
  • Silo조직에서 Smart조직으로의 Transformation
  • 강의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육훈련은 지식변화의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고, 자격을 갖춘 강사가 부족하다.
  • 코스웨어는 교육단위가 더작다 이를 통해서 자신에게 꼭맞는 내용을 탄력적으로 배울 수 있다.
  • 사람들은 교육문화가 아니라 지식문화에 열중하게 해야한다.
  • 교육을 통한 학습은 구조화되고 관리된 경험이며 정보를 통한 학습은 정반대이다.
  •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에서 알아야 할것들을 어디서 찾을 수 있을까의 중요도가 옮겨가고 있다.
  • Smart기업의 Framework : 1)변화관리와 커뮤니케이션, 2)성과환경, 3)학습과 성과리더십, 4)학습과 성과아키텍쳐
  • 경험을 시뮬레이션 하라
  • 학습과 성과아키텍쳐는 학습을 통해 성과를 높이는 과정에서 동원되는 접근방법에 대한 조직적 통합을 의미한다.
  • 학습은 교육훈련이 아니다. 교육훈련이 모든 학습욕구를 충족시킬 수는 없다.
  • 이러닝Performer
  • 과학자들은 삶의 20~25%를 무언가를 찾는데 소비한다.
  • 강의실학습, 온라인 학습은 Push Learning, 비형식적 현장학습(수요자 중심의학습)은 Pull Learning
  • 수요자 중심의 학습에서 학습자는 관심있는 콘텐츠를 자발적으로 선택하게 될것이다.
  • 지식경영 구성요소 : 1)정보저장소 2)커뮤니티와 네트워크 3)전문가와 지식
  • 지식관리 : 우수한 교육은 좋은 출발점이 되기는 하지만 교육과정만으로 성과를 높일 수는 없다. 반드시 업무와 관련해서 학습기회를 구축해야한다.
  • 지식경영에서 Know How, Know Who도 중요함. –> Social Networking의 중요성
  •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지 못하고 구체적인 실행계획이나 현명한 관리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그 지식은 끌어오지 못한다.
  • 지식경영에서 가장 어렵고도 중요한 점은 지금 알고 있는 것을 나중에 그일을 해야하는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 행동하는 지식은 그것이 얼마 안도더라도 무수히 많은 게으른 지식보다 무한한 가치를 지닌다.-칼릴지브란
  • 교육훈련 준문가들은 형식적인 학습을 강조하고 있지만 아직도 학습의 95%는 비형식적 방법을 통해 이루어진다.
  • IBM On-Demand Workplace : Presence Awareness에 대한 개념을 기반으로 Personalizing 극대화, 업무수행방식을 배우는 장소가 아니라 업무가 행해지는 장소로 만든다.
  • Work Flow Learning(업무흐름학습) : 학습은 직원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면서 학습하고 가치를 창출하는 가상의 직장에서 실시간으로 일어날 것이다.
  • 포괄적 Blended Learning을 위해서는 강의실 학습외에도 비형식적 학습을 강화해야한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