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KING-테리J.파뎀.지음

애스킹 Asking

Source : http://www.yes24.com/24/goods/3543358?scode=032&srank=1
테리J
파템 지음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전략기획력을 높이기 위해서 필요한 질문의 방법에 대해서 잘 정리된 책. 
어떤 사건에 대한 질문을 촉(감)을 때로는 세심하게, 때로는 둥글게 할 줄안다는 것이 질문력!!! 질문력이 무엇인지를 좀더 자세하게 알기위해 첫번째 선택한 책

무의식중에 빠지는 질문의 함정중에 “질문을 할 때 자신을 약하거나 부족한 사람이라고 설정하는 것 역시 상대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불필요한 선입견을 주는 실수중 하나이다. 이는 상대방에게 솔직하지 않다라는 인상을 줘서 거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오히려 상대로 하여금 “무슨 꿍꿍이가 있는것은 아닌지”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킨다. “라는 메시지가 있다.  시간적인 충분한 분석시간이 없이 파트너와 신규 사업기획을 할때 종종 가지는  입장인데. 이런 입장은 겸손함을 보여준다기 보다는 거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공감하게 되었다.

아래 Book Cip

  1. Asking은 경영기술이다.
  2. 관리를 위한 기본적인 질문
    – What/Where/When/Why/Who/How/How Much/Whatif(만약 ~라면)
  3. 질문을 잘하기위한 10가지 Tool
    -직설법을 활용하라
    -질문할 때는 상대의 눈을 쳐다보라
    -일상적인 언어를 사용하라
    -간단한 문장을 사용하라
    -자세히 설명하라
    -주제에 집중하라
    -질문의 목적을 분명히하라
    -상황과 대상에 맞게 질문하라
    -의도에 따라 질문매너를 달리하라
    -대답을 어떻게 활용할지 준비하라
  4.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해 관리자와 리더들에게 필요한 것은 답이 아니다. 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바로 질문이다.
  5. 질문과정의 8가지 요소
    -우리가 알고 있는게 무엇인가?
    -우리가 모르고 있는 건 무엇인가?
    -우리의 목적은 무엇인가?
    -목적을 이루기 위해 알아야할 것은 무엇인가?
    -누구로부터 그것을 배워야 하는가?
    -그것을 어떻게 배울것인가?
    -배운다면 그것으로부터 기대할 수 있는 결과는 무엇인가?
    -배운다면 우리가 해야할 일은 무엇인가?
  6. 우리가 보다 나은 답을 얻으려면 보다 나은 질문을 해야한다.
  7. Negative Asking
    -너무 많은 질문
    -타이밍이 적절하지 않은 질문
    -상황을 완전히 잘 못이해한 질문
  8. 무의식 중에 빠지는 질문의 함정
    -습관적인 질문
    -질문자체가 답이되는 질문, 또는 질문속에 이미 답이 들어 있는 질문
    -내용과 상관없는 질문
    -듣고 싶은 대답을 강요하는 질문
    -앞뒤 맥락을 이해할 수 없는 질문
    -불필요한 서두가 장황한 질문 : 질문을 할 때 자신을 약하거나 부족한 사람이라고 설정하는 것 역시 상대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키고 불필요한 선입견을 주는 실수중 하나이다. 이는 상대방에게 솔직하지 않다라는 인상을 줘서 거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오히려 상대로 하여금 “무슨 꿍꿍이가 있는것은 아닌지”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킨다.
    -아는 체하고 잘난척하기 위한 질문 : 비즈니스를 하다보면 관리자로서 논리적으로 논박해 나가기위해 질문을 던져야 할 때가 있다. 하지만 여기서 본것 처럼 지적인 논박이 역시 잘못 사용되면 가식의 표현밖에 되지 못한다.
    -내용과 방식이 뒤엉킨 질문
    -어렵고 애매한 표현을 남발하는 질문 : “솔직하게 얘기하는 회사가 그렇지 못한 회사에 비해 실적이 좋다.”
    -눈을 감는다고 방안의 코끼리가 없어지는가? 금기시 되는 질문
    -벽을 쌓은 리더, 질문하지 않는 리더.
    -질문하라. 지금당장 주저하지 말고 중요하지 않다고 무시한 질문이 엄청난 재앙을 막아줄 결정적인 질문이 될 수도 있다.
  9. 리더들이 질문하기 싫어 하는 이유
    – 이런걸 질문하면 날 바보로 보겠지
    – 답을 알고 있는데 질문할 필요가 있을까
    -내가할 질문이 아닌것 같아
    -나중에 질문하면 되지뭐
  10. 비즈니스 상황을 위한 일반적인 질문전략
    -자신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 파악하라.
    -후속조치 혹은 검증이 필요한지 신중하게 살펴라
    -어떤 방식으로 질문 할것인지 정해라
    -내 질문이 상대를 화나게 했다면 싸우지 마라. : 대답하는 사람이 감정적으로 격해지면 중요하고 결정적인 질문을 던지기가 어려워 지기 때문이다.
    -문제의 핵심을 살피고나서 세부적인 내용을 논하라.
    -의견을 수렴하는 질문으로 질의를 마쳐라.
    -오픈마인드를 지켜라
    -때로는 질문을 아껴라. : 지나칠 정도로 끊임없이 질문하는 것도 금물이다. 만약 계속 질문해야할 필요가 있다면 개인적인 자리에서 하는 것이좋다.
    -중간에 끊지 말고 대답을 끝까지 들어라
    -질문이 끝났으면 멈춰라 : 자기가 알고 있는 사실에 의지 하니 않은 채 아무것도 모른다고 가정을 하고 그기서부터 질문해야한다는 것이다. 바로 그것이 질문을 잘하기 위한 전략의 기본이다.
  11. 후속질문을 해야하는 상황
    -보고자가 추정한 내용이 확실지 않을때
    -이전 질문에 대한 대답이 명확하지 않을때
    -원하던 대답이 아닌 다른 대답을 들었을때
    -근거자료나 출처를 물어보기 위해
    -전문가를 알아내기 위해
    -이전 대화와 연관된 근거자료가 필요할 때
    -의제에 대해 명확하게 알고 있어야 할때
    -준비작업이 완료되지 않았을때
  12. 속속들이 파고 들어야 할 땐 “검증작업”에 들어가라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대답을 들었을때
    -답변의 근거로 내세운 전문가의 신뢰도가 떨어질 때
    -상대방이 후속질문을 계속 무시하고 엉뚱한 얘기를 할 때
    -상대의 대답이 충분하지 않을때
    -모순되거나 일치하지 않는 정보
    -대답하는 삶이 주의를 딴데돌리려고 할때
    -상대의 대답이 모호거나 얼버무릴때
    -대답하는 사람이 근거가 부족한 내용을 주장할 때
    -상대가 질문에 대해 무작정 낙관적으로 대답할 때
    -대답하는 사람이 계속 과장해서 말할때
    -지나치게 자신있게 단언하는 대답을 들었을때
    -답변으로 내세운 선택지 중 대안이 없을때
    -상대방이 질문을 자초하는 대답을 할 때
    -본능적으로 검증의 필요성이 느껴질때
  13. “만약 ~ “을 이용한 도전적인 질문은 창의성을 자극한다.
  14. 반대의견을 이끌어내는것도 리더의 필수능력 당신이 반대의견을 찾지 않더라도 반대의견이 당신을 찾아갈 것이다. 그러니 반대의견을 무조건 내칠것이 아니라. 새로운 의견으로 받아들이는 포용력을 발휘하기 바란다.
  15. 욱해서 받아칠것인가? 한번더 생각하고 질문할 것인가?
    -“뭐라고”라는 질문으로 시간을 되돌려라
    -질문을 통해 사실을 확인하라
    -이유가 무엇인지 질문해야한다.
    -가능하다면 결론은 다음단계로 넘기고 나아가라
  16. 대답의 논리를 파악하기 위해 “왜?”라고 질문하라.
  17. 의견을 구할때도 전략을 구사하라
    -먼저 몇몇 사실에 대한 확증을 잡는다.
    -당신이 리더라는 것을 상대방에게 상기시킨다.
    -의견을 말해달라고 단도직입적으로 말하라.
  18.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 검증할 때
    -우선 오픈마인드로 상대방의 생각을 듣는다.
    -다양한 각도에서 질문을 던져 사실을 파악한다.
    -확신하지 못하는 부분에 대해 질문한다.
    -무슨일이 일어나게 될것인지 질문한다.
  19. 문젠느 제대로된 질문 앞에서만 실체를 드러내는 법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내고자 할때는 어떻게 질문해야하는가?
    -불평을 문제로 받아들이지 마라. 더 많은 질문을 던져라
    -원인을 찾을때까지 확신하지 마라.
    -모든 사실과 의견 선택들을 이야기할때까지 개방형질문을 사용하라.
    -문제를 분명하게 최종 확인하는 질문을 하라
    -끝맺는 질문을 하라.
  20. 대답을 잘하는데도 기술이 필요하다.
    -대댑도 질문을 반영해야한다.
    -확실하게 말하라
    -자신감을 보여라
    -잘모르면 솔직하게 모른다고 말하라
    -“최대의, 최고의”와 같은 과장된 표현, “항상, 모두, 절대로”등의 표괄적인 표현은 삼가해라.
    -자신의 얼굴표정과 몸짓이 어떤지 알고 있어라
    -적어도 1천분의 1초라도 대답에 대해 생각하라.
    -말을 멈춰야 할때를 알아라.
    -너무 강하게 밀어붙이지 마라
    -적대적 질문에는 응하지 마라. 미끼는 물어서는 안된다.
    -인신공격을 받더라도 방어적인 태도는 지양해라.
    -인신공격을 하거나 무시하고 얕보는 투로 말하지 마라. 품위를 떨어뜨리거나 개인에게 해가되는 응답도 금물이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