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 : 손쉽게 극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행동설계의 힘

스위치

Source : http://www.yes24.com/24/goods/3776409?scode=029&srank=1

세상의 모든 성공적 변화 뒤에는 공통의 패턴이 있다. 작은 손짓하나로 놀라운 결과를 만드는 스위치의 비밀.!!

오랜만에 형광펜으로 그으가며 본 책!!

Book Clip

  • 만약 뭔가에 변화를 가하고 싶다면 당신은 코끼리와 기수 모두에게 호소해야한다. 코끼리와 기수가 함께 움직일때 비로소 변화가 찾아온다.
  • 자제력은 소모성 자원이다.=자기감독(Self-Supervision)
  • 코끼리에게 말걸기 : 대부분은 기수에게만 호소하는 프리젠테이션을 준비했을 것이다. 기억하라! 만약 동료들의 코끼리가 아닌 기수에게 다가서면 그들은 동기없이 방향만 갖게 된다. 어쩌면 그들의 기수가 코끼리를 얼마동안은 끌고갈지 모른다. 그러나 이미 보았듯이 그런노력은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 저항으로 보이는것은 종종 명확설 결핍의 문제이다. 사람들이 변화하게 만들려면 명확한 방향을 제시해야한다.
  • 변화를 이끌어 내는 세가지 요소
    ⓐ Direct the Rider(기수에게 방향을 제시하라)
    ⓑMotivate the Elephant(코끼리에게 동기를 부여하라)
    ⓒShape the Path(지도를 구체화하라) : Path를 구체화하면 무슨일이 일어나든 변화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 IHI건강관리 개선연구소장  Donald Beric : 자동차 품질평가에 이용되는 분석도구를 이용하여 환자관리를 분석(결함률 파악)
  • 약간은 숫자가 아니고 곧은 시간이 아닙니다.
  • TBU(True But Useless)
  • 지식은 행동을 변화시키지 못한다. 행동방식을 새로운 사고방식에 일치시키는 과정이 필요하다.
  • 분석적 자질은 극도로 유용할 수 있지만, 변화가 시급한 상황에서 과도한 분석은 노력을 무용지물로 만들 수 있다.
  • 실패속에도 성공은 있다.
  • 변화는 새로운 선택들을 가져오고 새로운 선택들은 불확실성을 초래한다. 결정마비를 일으키는 것은 선택권만이 아니라는 점이다. 모호성역시 결정마비의 요인이 된다.
  • 대다수의 리더들은 고차적인 방향만 설정하려든다. “나는 비전을 정해줄 뿐 세부사항에는 손대지 않을꺼야” 이런식이다.
  • 큰그림만 보는 무간섭주의 리더십은 변화의 상황에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 변화에서 가장 힘든 부분, 결정마비를 일으키는 부분은 바로 세부사항들이기 때문이다.
  • 모호성은 변화의 적이다. 변화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모호한 목표를 구체적인 행동으로 전환시켜야 한다. 간단히 말해 스위치를 이루기 위해서는 본격적인 조치들에 대한 시나리오를 준비해야한다.
  • 명확성은 저항을 녹이는 용해제다.
  • 매력적인 목적지를 묘사함으로써 당신은 기수의 커다란 약점들 가운데 하나, 즉 분석에 빠지는경향을 바로 잡도록 돕는 셈이다.
  • 대부분의 사람들이 변화가”분석하고-생각하고-변화하기’프로세스를 따른다고 믿는다. 평범한 상황에서는 그러한 프로세스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그러나 이는 한계요인이 파악되어있고 임의의 가정들이 적으며 미래가 불분명하지 않은 경우에는 분석적 도구가 효과를 나타낸다고 말한다.
  • 보고-느끼고-변화하기 프로세스, Positive Illusion
  • 부정적인 감정이 사람들의 생각을 협소화시키는 것과 달리 긍정적인 강점은 생각과 행동의 레퍼토리를 확장한다. 플라시보 효과
  • 초기의 성공을 찾아내려고 애쓰는 것은 곧 희망을 자극하는 것이다. 변화를 이루는데 희망은 대단히 중요한 역할을 한다. 희망은 코끼리를 움직이는 연료다
  • 작은 성공들도 사람들이 스스로 믿게 만드는데 큰힘을 발휘할 수 있다.
  • Action Trigger(행동계기):특정한 상황적 계기와 마주쳤을때 특정한 행동을 실행하기로 결심하는 것. 사람들은 사전에 결심하면 그들 행동의 통제권을 환경에 넘겨주게 된다. 주의를 끄는 나쁜 습과, 유혹과 결합하는 여러목표사이에서 처음목표를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 원하는 변화를 야기하는데 도움이 되는 습관을 형성하려면
    ⓐ습관은 임무를 진척시키는데 공헌해야한다.
    ⓑ습관은 받아들이기 쉽다.
  • 귀인오류 : 어떤 행동의 원인을 환경보다는 그 사람의 성격에서 찾으려는 경향
  • 큰 변화도 작은 발걸음에서 시작되며 작은 변화는 눈덩이처럼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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