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 3.0(Marketing3.0)

마켓 3.0

Market30. : 모든것을 바꾸어 놓을 새로운 시장의 도래

Source: http://www.yes24.com/24/goods/3805315?scode=029&srank=1

역시 필립코틀러….그리고 번역가 안진환…..요즘….안진환씨가 선택한 번역서를 보면 실패가 없다는 어떤 확신이 든다….

영화번역은 이미도….경영/경제 서적은 안진환….

특히 이 책은 오랜만에..줄쳐가며…두어번 읽어두고…메모해두면 나중에 약이 되겠구나라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고, Index의 Source들도 링크를 따라가며 읽어보고싶다는 생각이 들정도의 알찬 책이다. 강추강추!!!

Book Clip

  • 협력형 소셜미디어 : 위키피디아, 로튼토마토(http://www.rottentomatoes.com/)크레이그리스트(Cragslist)
  • We are Smarter than me(http://www.wearesmarter.org/)
  • Trend Watching : 일부 소비자들은 자신들의가치창출능력을 모두가 알 수 있도록 보여주는데서 즐거움을 찾는다. 또 어떤 소비자들은 자신의 특정한 생활방식에 부합하도록 제품이나 서비스를 맞추고 싶어한다. 때로 소비자들은 창의적 노력에 대한 대가로 기업들이 제공하는 금전적 보상을 목표로 삼기도 한다. 그리고 어떤 소비자들은 공동으로 행하는 가치창출작업을 일자리를 얻는 기회로 보기도 하며, 어떤 사람들은 그저 재미삼아 그런 작업에 참여하기도 한다.
  • The Future of Competetion(C.K Prahalad) : 이제 소비자는 더 이상 고립된 개인이 아니라 서로 연결된 개인이고, 더 이상 정보를 모르면서 결정을 내리는 피동적 대상이 아니라 다양한 정보에 입각해서 결정을 내리는 주도적 주체이며, 더 이상 수동적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기업에 유용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행위자라는 얘기다.
  • 선진적인 창의적 사회의 주요 특징중 하나는 사람들이 생존을 위한 원초적 욕구 이상으로 자기 실현(Self-Actualization)을 신봉한다는 것이다. 그들은 표현하고 협력하는 공동창조자(Co-Creator)들이다.
  • 창의적인 사람들은 사실 꺼꾸로 뒤집힌 매슬로우 피라미드의 강력한 신봉자들이 다.
  • 이제 소비자들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제품과 서비스 뿐 아니라, 자신들의 영적 측면까지 감동시키는 경험과 비즈니스 모델을 찾고 있다. ‘의미의 공급(Supplying Meaning)’ 이것이 바로 미래형 마케팅의 가치명제이다.
  • 가치주도 비즈니스 모델은3.0 시자으이 새로운 킬러앱이다. 심리 영성적 혜택이야 말로 실로 소비자들이 가지고 있는 가장 근본적인 요국이며 아마도 기업이 창출할 수 있는 최후의 차별화일것이라고 말했다.
  • 3.0 시장을 주도할 주체들은 가치를 자사의 문화와 결합시키는 기업들이다.
  • 창의적인 사람들 처럼 기업역시 물질적 목적을 넘어서는 자기실현에 숙고해야한다. 스스로 되고자 하는 바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 소비자들은 기업보다 동료소비자를 신뢰한다. 소셜미디어의 융성(소셜커머스)은 소비자들의 신뢰가 기업에서 동료소비자들에게로 이동하고 있음을 반영한다.
  • 새로운 소비자 신뢰시스템은 수평적이다. 오늘날 소비자들은 그들만의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그들만의 제품과 경험을 공동으로 창조한다. 그들이 공동체 너머로 눈을 돌리는 것은 오직 탁월하고 우수한 캐릭터를 발견했을 때이다.
  • 공동창조의 세가지 핵심과정
    1) 기업은 반드시 이른바 플랫폼을 창조해야한다. (플랫폼이란 앞으로 특정 필요에 맞춰 수정하고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제품을 말한다.)
    2)네트워크에 속한 개인 소비자는 자신의 독특한 개성을 반영해 그러한 플랫폼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어야 한다.
    3)소비자에게 피드백을 요청함으로써 소비자 네트워크 커스트마이징 노력을 모두 통합해 원래의 플랫폼을 보강하고 발전시킨다.
  • 드러커는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첫번째 플랜은 금전적 수익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위대한 기업은 미션을 실천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금전적인 수익은 결과 일 뿐이다.
  • 훌륭한 미션은 항상 변화(Change)와 변혁(Transformation), 차이(Difference)를 만드는 것이어야 한다.
  • 사람들을 설득하는 확실한 방법
    1) 사실과 수치를 담은 아이디어를 내 놓은 다음, 사람들이 지적인 논쟁에 참여하도록 유도하는것
    2)아이디어를 중심으로 도저히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스토리를 구성해 사람들의 감성을 사로 잡는것.
  • 소비자의 입에 오르내리지 않는 스토리는 아무런 의미도 없다.
  • 핵심가치의 실천은 그 자체로 더나은 수익과 더 높은 보상 그리고 무엇보다 기업에 가장 중요한 요소중 하나인 지속가능성을 만들어 낸다.
  • 무엇보다 핵심은 가치와 행동을 일치시키는 것이다. 첫째, 기업은 핵심가치를 약화 시킬 수 있는 현재의 기업정책이 무엇인지 검토해야한다. 둘째, 기업은 행동과 가치를 직결 시킬 수 있는 구조를 개발해야한다.
  • 창조적 채널 파트너십은 그 성숙과정을 네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Single Channel Stage
    2)Multi-Channel Stage
    3)Territory-Based Channel
    4)Integrated Multi-Channel Stage : 다양한 채널에게 임무를 분담 : 수요창출은 웹사이트에 맡기고 소비자 경험을 연출하는것은 직영매장에 할당하며, 유통이나 기술지원은 리셀러에게ㅔ, 기업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판매하고 가장 가까운 리셀러들에게 판매를 위탁하는 일은 영업부서에 할당할 수 있다.
  • 파트너십을 한단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파트너들과 통합함으로써 스토리에 완전성을 부여해야한다. [To-Be Contin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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