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 Business Model-Henry Chesbrough

Open Business Model-How to thrive in the new innovation landscape by Henry Chesbrough

http://www.yes24.com/24/goods/2278955?scode=029&OzSrank=2

5392954.jpg

Open Business Model :

지식재산을 어떻게 활용하는가?

Inside -out, Outside-In관점에서 회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지식재산을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인가에 대한 사례가 잘 정리되어있다.

오픈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내용은 지식재산의 활용에 대한 부분이며 오픈비즈니스 모델의 태생적 한계들을 극복하기 위해  혁신중개상이라는 역할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있다.

체리브로 교수가 이야기 하는 대표적인 혁신중개상(Innovation Intermediaries)은 아래와 같다.

  1. Innocentive : 온라인 거래 포털 , 기술이전/시장대리인
  2. Nine sigma : 이메일제안요청서, 대리인
  3. big idea Group : 컨셉개발자, 대리인/공동개발자
  4. The Innovation Xchange : 회원기반 혁신커뮤니티, 브로커
  5. Shanghai Silicon Intellectual Property Exchange : SSIPEX 상하이 반도체 지식재산권 거래센터 : 합법적으로 획득한 반도체 지식재산거래소, 브로커
  6. Oceon Tomo : 지식재산 머천트 뱅크, 시장창조자

이노센티브 같은 혁신중개상이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이책에서는 언급하고 있다.  국내도 과학기술연구포털에서 과학자들간의 Idea Exchange에 대한 교류가 있긴하지만, Commercial적으로 대상자의 전환이 되지 않은 지금 이노센티브의 이러한 경험들은 우리에게 시사점을 제공한다.

  1. 혁신중개상은 해결되어야 할 문제를 정의하는데 도움을 주어야만 한다.
  2. 거래 당사자 쌍방의 신원을 포함해 은밀하고 독점적인정보를 보호하는 프로세스를 확립해야한다.
  3. 거래과정은 물론 거래이후에도 거래 참여자들에게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확실한 증거를 보여주어야 한다.
  4. 대부분의 산업에서 초기 상태의 중간시장이 형성되고있는 지금 혁신중개상은 거래유동성을 더욱 늘리고 폭넓은 해결책을 도출할 수 있도록 구매측면과 판매측면 모두를 개척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한다

오픈비즈니스 모델에서 이야기 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중요한 두가지 기능은 아래와 같다.

  1. 비즈니스모델은 핵심기업이 소구하는 가치사슬(그 기업의 공급자, 고객 및 유통채널 파트너등)에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하며,
  2. 이렇게 창출한 가치의 일정부분을 기업이 획득할 수 있게 해준다.

Richard Rosenbloom의 비즈니스 모델의 여섯가지 기능

  1. 가치명제, 즉 제품및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을 위해 창출 하는 가치를 분명히한다.
  2. 세분시장, 즉 유용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대상을 정의한다.
  3. 기업이 제품및 서비스를 만들어 내고 제공하는데 필요한 가치사슬의 구조를 정의하고 가치사슬내에서 기업의 포지션을 뒷받침하는데 필요한 보완적 자산을 결정한다.
  4. 가치명제 및 가치사슬구조가 주어진 상황에서, 기업의 수익창출 메카니즘을 명시하고 제품 및 서비슬ㄹ 생산하기 위한 비용구조와 수익 잠재력을 추정한다.
  5. 공급자와 고객을 연결시키고 잠재적 보완자 및 경쟁자를 식별할 수 있는 가치네트워크 내에서 기업의 포지션을 보여준다.
  6. 혁신기업이 경쟁기업에 비해 우위를 얻고 이를 유지하게 만드는 경쟁전략을 수립한다.

체리브로는 로젠블롬의 위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에서 지식의 혁신중개상이라는 Stakeholder가 등장함에 따른 적어도 몇몇기능은 혁신이 거래되는 중간시장의 등장을 기준으로 발현되기 어려울 수가 있다고 이야기 하고 있다.

System Integration가 주 사업영역인 우리 회사도 혁신의 중개상 모델에 대한 역량을 바탕으로 기업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서는 이러한 개방형 모델에 대한 도입과 산학협력관계를 돈독히 해서 이들의 활용을 확대 시킬 수 있는 기능을 수행하는것이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Refrences>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