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ducation Data 활용사례 리뷰 No.1inBoom

Source : EdTechReview(ETR)

EdTechReview 보던 중, 평소 관심있던 Learning Data를 활용한 사례가 언급되어 기사에서 언급된 회사별로 서비스를 좀더 꼼꼼히 들여다 보도록 한다.

평소, 학생의 성과들은 과제, 성적, 출석률, 어학능력, 스포츠 종류, 발표능력 등 다양한 시점과방식으로 정량적인 측정이 되어진다.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데이터를 더욱 효과적으로 측정하고 유용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Data Mining기법과 Learning Analytics는 매우 효과적인 방식이다. 이는 교수자에게는 학습자의 약점과 강점을 인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분석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성과를 향상 시킬 수 있는 솔루션을 찾을 수 있게 해준다.

학습지도안 계획 시 학습자의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은 분명히 학습자들의 성과를 향상 시키는데 확실한 도움이 된다. 교수자는 학습데이터를 활용함에 있어 편향된 정보 혹은 개인의 선호도에 의한 판단은  있어서는 안되며, 필수적으로 다양한 소스를 기반으로 분석을 내려야 한다. 전세계적으로 다양한 EDTech회사들이  학습자들의 데이타를 기반으로 더욱 효과적인 교수학습을 할 수 있는 플랫폼 혹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추세인데, ERT에서 언급한 다섯 회사를 시작으로 Practical Examples with Learning Data Analysis 사례를 살펴보도록 하자.

1. Inbloom

2. Junyo

3. Civitas Leanring

4. Everfi

5. knewton

I. InBloom

이미지

1. History
InBoom의 Vision : http://youtu.be/gHjbdpXohk0

2011년 설립, 게이츠 재단과 카네기로부터 지원을 받는 비영리 재단,
Board Directors의 면면을 보면, 교사, Governor, 재단운영자이고 실행은 CEO는 전자칠판으로 유명한 프로메탄과 Houghton Mifflin’s에서 글로벌 전략을 담당한 실행가가 책임을 맡고 운영중임.

2. Features

Inbloom의 Mock Up 동영상을 보면, Common Core Standard를 Framework으로하여 국가에서 가이드하는 수준에 적합 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였고, 학습자의 학습성취도와 학습리소스가 적절히 Mapping되고 있으며, 부모포털을 통해서 Home에서도 학습이 Seamless하게 일어 날 수 있도록 해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Inbloom 공식웹사이트를 방문해서 서비스하고 있는 내용을 살펴보면, Mock-Up동영상이 제공해주는 이런 서비스의 대부분의 기반을 들여다 볼 수 있다. 
  • Data interoperability : School Districts와 Data Serivces를 함에 있어 Secure를 강조하고 있고, 교육자치구에서 Secure Data는 관리를 할 수 있도록 Optional하게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실제로 데이타 보안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구지 말을 하지 않아도 잘 알고 있으므로, Inboom에서 고민한 Data Management 정책은 어떻게 방향성을 가지고 가고 있는지는 좀더 Deep하게 들여볼 만 하다. 또한, Data의 상호운용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IMS CC 표준을 적용했는지 여부는 좀더 살펴봐야 할것 같다.
  • Contents Search Service : 콘텐츠 검색 서비스를 위해서, Inboom에서는 Learning Registry와 Learning Resource Metadata initiative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Learning Registry는 Open source Platform이라고 명기되어 있다. EDRB/ADRB등등의 움직임들이 우리나라가 Unique한 움직임은 아니라는것은 이미 알고 있는 일이지만, 이 조직의 Power/Passion과 실행력이 얼마나 있는지는 살펴볼일이다.
    #Video : InBoom의 ShareData Service : http://youtu.be/N1sU_i9fK8s이미지이미지
  • Third-Party Application : Inboom은 Core Component를 가지고 있고, 더불어 교육관련 기업들이 관련된 앱을 Inboom 플랫폼내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개발환경을 제공해준다.

3. Sources

#Video, InBoom Sandbox : https://www.youtube.com/watch?v=_hMwAKiMn0A

#Video, SXSWEDU Is Student dAta Education’s New Frontier? : http://youtu.be/cfetrgf4zLA

Leave a comment